안녕하세요!
드디어 하드코어에서 보기로 60랩을 달성했습니다!
와우클래식은 처음인 뉴비라서 모든게 낯설었지만, 각종 던전에서 탱으로 역할을 수행하기위해 열심히 공부하면서 클리어하니 성취감이 매우 큽니다.
1랩부터 60랩까지 보기로 키우면서 폐광,감옥,놈리건,수도원, 울다만, 줄파락,마라우돈,아탈학카르,나락던전까지 모두 클리어하였고 놈리건던전부터는 여러번 돌면서 숙련도를 쌓으며 레벨업을 진행했습니다!
앞으로 4대인던까지 도전해볼 생각입니다.
제가 보기로 레벨업하며 몸소 느끼고 깨달은 팁들을 공유드려보겠습니다.
1. 특성
10~14렙 : (신성)천상의 지능 5포인트
15~19렙 : (신성)정의의 문장 연마 5포인트
20렙 : (신성)신성화 1포인트
21~25렙 : (보호)보루 5포인트
26~28렙 : (보호)정밀함 3포인트
29~30렙 : (보호)강인함 2포인트
31~33렙 : (보호)정의의 격노 연마 3포인트
34~36렙 : (보호)방패 전문화 3포인트
37~39렙 : (보호)강인함 3포인트
40렙 : (보호)직감 1포인트
41렙 : (보호)성역의 축복 1포인트
42~46렙 : (보호)징벌 5포인트
47~50렙 : (보호)한손 무기류 전문화 4포인트
51렙 : (보호)신성한 방패 1포인트
52~56렙 : (징벌)축복의 기도 5포인트
특성초기화후 57~60렙 : (징벌)재빠른 손놀림 4포인트
하드코어에서 보기로 첫 탱을 서게되는 레벨이 20~21이기 때문에 (폐광던전) 신성화를 우선으로 찍습니다.
보기로 직접 플레이 해보니 신성화가 필수는 아니였지만, 갑작스러운 대량 애드가 발생하는 상황이거나 광역딜을 넣어야 하는 상황일땐 신성화가 있으면 훨씬 수월합니다. (파티에 광역딜을 넣을수 있는 딜러가 있다면 던전 시작전에 "제가 장판먼저 깔고 나면 광역딜 부탁드립니다." 라고 미리 말을 해놓는게 좋습니다. 선 신성화로 어글을 먼저 잡으면 딜러들의 광역딜에도 어글을 거의 뺏기지 않습니다. 신성화로 어글잡을땐 최고레벨의 신성화를 사용해주시고 그 이후부턴 최저레벨의 신성화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보통 징기로 레벨업하시는분들이 '성기사는 지휘의 문장을 안쓰면 사냥속도가 매우 느리다' 라고들 많이하시는데, 정의의 문장을 키고 빠른 공속의 무기로 세팅후 정의의 문장 연마 특성을 찍어 정의의 문장 딜증가 효과를 보시면 생각보다 사냥이 빠르다고 느끼실겁니다.
거기다가 기본적으로 방패를 들기때문에 기본 방패막기 확률 5%(생각보다 잘 발동함) + 피해감소효과까지 받을수있어 안정성이 커지니 하드코어에선 상당히 메리트가 있습니다.
41레벨에 성역의 축복(방어할때마다 신성피해 입힘)을 찍고 나서는 던전에서 어글을 더 꽉잡는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고, 51레벨에 신성한 방패(방막확률 30%+방어할떄마다 신성피해 입힘)을 찍고 나서는 어글 + 탄탄해짐을 느꼈습니다.
57렙에 특성초기화를 하는 이유는 나락던전을 가기전에 안정성(직감 특성=방숙을 높이면 무기막기, 방패막기, 회피 확률이 높아짐)을 챙기고, 어글이 튀었을때 조금더 유연하게 대비(수호신의은총 특성=파티원에게 어글이 튀었을때 보축시전, 3분 쿨, 심판의망치연마=파티원에게 어글튄 몬스터에게 심망 45초쿨)하기 위함입니다.
2. 기본팁
1. 애드온
Details 애드온을 설치하셔서 어글 수치 확인하는 창을 만들어 두세요.
어글 수준을 수치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딜러와 어글수치가 거의 비슷한 상황이라면 심판을 써서 어그로를 더 확보해주셔야 합니다.
2. 스킬
탱을 하기에 앞서 정의의 격노, 응보의 오라를 항상 활성화 해두셔야합니다.
본인에겐 성역의 축복(안배웠을땐 지혜의 축복), 파티원들에겐 구원의축복(안배웠을땐 대상에 맞는 축복)을 걸어주세요.
3. 전문화 기술
성기사는 전사와 다르게 원거리무기를 배울 수 없기에, 기계공학 전문화를 꼭 배워서 다이너마이트를 만들어 풀링해야합니다.
주변몹 애드가 날 확률이 없는 몬스터 무리들은 문장-심판 풀링으로 진행하셔도 전혀 문제없습니다.
제일 쉽게 만들수있는 천연다이너마이트(천연화약,리넨옷감)를 쓰시면 되고, 천연구리폭탄도 만들어서 쓰시면 캐스터 스킬도 차단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리고 표적허수아비도 꼭 몇개 만들어두셔서 던전 및 필드에서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4. 커뮤니케이션
보기는 맞을때마다 어글이 쌓이는 개념이기 때문에(몬스터들에게 맞을때마다 응보의 오라 딜, 막을때 마다 성역의 축복 딜 및 신성한 방패 딜), 던전을 시작하기전엔 꼭 파티원들에겐 '딜러님들은 제가 몇대 맞으면 딜 시작 부탁드립니다!' 라고 말씀을 해주시고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어글을 꽉잡을 수 있어요.
그리고 점사할 몬스터에게 쓰실 징 매크로를 꼭 만들어두시고, 파티원들에게 징을 점사해달라고 미리 말해두세요. 점사만 잘해도 어글이 튀는일은 절대 없습니다. (매즈용 징 매크로도 필수)
5. 탱 방법
- 몬스터 풀링시 주변 몹 애드 위험성이 없는 경우
몬스터 풀링할시 주변에 몹이 없으면, 점사할 몬스터에 징표를 남기고 무리로 뛰어드시면서 신성한방패를 써주시고 정의의 문장을 킨다음 징표몹에게 평타를 때려주시면 됩니다. 딜러가 딜을 시작했는데 어글수치가 애매한 상황일땐 심판을 날려주셔서 추가 어글을 확보하시는게 좋습니다.
광을 칠만한 몬스터 무리라면 신성한방패 - 신성화 - 정의의문장 순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 몬스터 풀링시 주변 몹 애드 위험성이 있는 경우
몬스터 풀링할시 주변에 애드날만한 몬스터 무리들이 있다면, 풀링할 대상에게 다이너마이트를 던져주시고 벽 뒤쪽으로 숨어서 대기해주세요.
적 무리가 다가오면 신성한 방패 - 정의의 문장순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 주변 몬스터 무리들이 애드난 경우
주변 몬스터들이 애드가 난다면 어글확보를 위해 빠르게 신성화를 사용해줍니다. 어글 확보가 애매할땐 최고레벨 신성화를 계속해서 사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6. 마나 관리법
보기의 단점이라면 빡센 마나소모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하게 스킬을 잘 써주시면서 관리만 잘해주신다면 보기때문에 마나탐을 갖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빡센 몬스터 무리가 아닐땐 일반적으로 지혜의 문장 - 심판 - 지혜의 문장 (or정의의 문장)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불정령같은 정령몬스터들은 막기발동이 안되기때문에 정문으로 심판 날리고 시작하는게 좋음)
3. 던전별 팁
1. 폐광 (20렙)
위에서 언급한 기본팁들만 지켜주시면 탱하는데 있어서 딱히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던전 후반부에 배쪽에서는 풀링을 자주해야하는 상황이 있기때문에 풀링이 가능한 파티원에게 풀링을 부탁하는것도 빠른 진행방법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 보스(벤클리프)를 잡을땐 쫄들을 소환하니 신성화를 잘 깔아주셔서 어글을 잘 잡아주셔야 합니다.
2. 지하감옥 (28렙)
마찬가지로 어려운 부분은 딱히 없고, 마지막 보스(덱스턴워드)가 공포를 걸기때문에 주변몹들이 애드나지않도록 미리 모두 처리하시고 보스를 잡아주시면 됩니다.
3. 놈리건 (34렙)
놈리건은 하드코어에서 제일 사고가 많은 던전인데, 경보기 놓침, 검은무쇠단 첩보원 지뢰 제거 실패, 막보스 가는길 애드 보통 이 3가지 때문에 사고가 자주 발생합니다.
중간중간 나타나는 경보기는 원거리딜러분들이 빠르게 처리해주는게 좋습니다. (한방컷)
그리고 마지막보스로 가는 길에서는 "애드가 잘나는 구간이니 왼쪽으로 딱붙어서 움직여주세요"라고 파티원에게 미리 언지를 해두시고, 검은무쇠단 첩보원이 까는 지뢰는 우선적으로 점사해서 없앨 수 있도록 파티원들에게 당부를 해두시면 됩니다.
4. 수도원 (38렙)
수도원은 로머들 애드만 잘신경써주시면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몬스터 무리들이 좀 많으니 신성화를 잘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5. 울다만 (44렙)
울다만은 길만 잘 숙지해주시면 초중반부는 크게 어렵지않습니다.
중후반부부터 골렘한마리와 토석인 여러무리들이 나타나는데 캐스터도 섞여있기때문에 벽으로 잘 끌고오셔서 광을 쳐주시면 됩니다. 로머도 있으니 항상 신경쓰셔서 진행해야합니다.
마지막보스(아카에다스)는 풀링해서 위층에서 잡으시면 됩니다. 어글을 놓치는 경우가 있으니 성전사의 문장 - 심판 - 정의의 문장 으로 어글을 꽉잡고 탱해주세요.
6. 줄파락 (46렙)
줄파락도 딱히 보기에게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제단에서 몬스터들이 몰려올때 어글이 튀면 신성화를 잘 써주세요.
7. 마라우돈 (49렙)
막보스(공주)때문에 보기탱으로 제일 논란이 많은 던전입니다.
공주는 주기적으로 방구를 내뿜는데 방구를 뿜고(8번뿜음)나면 어글이 초기화가 됩니다.
어글이 초기화 되면 파티원들은 모두 딜을 중지하고 탱이 어글을 다시 잡으면 딜을 시작해주시면 됩니다.
항상 정의의문장을 유지하시고 심판을 아껴두셨다가 방구를 다뿜었을때 가까이 가서 심판을 날려주시면 바로 어글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끔 공주가 공포를 거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도 마찬가지로 심판을 잘 아껴두셨다가 공포가 끝나면 바로 심판을 날려서 어글을 가져와주시면 되고, 공주 타겟이 된 파티원이 있다면 보축을 상황에 맞게 잘 써주시면 됩니다.
공주 시작전에 항상 파티원들에게 "방구 뿜고나면 어글초기화되는데 제가 어글 잡을때까지 딜하지 말아주세요." 라고 언지하고 시작하시면 됩니다.
마라우돈 공주직만 6번정도 갔는데 해당 공략법으로 무난하게 클리어 할 수 있었습니다.
8. 아탈학카르 (52렙)
아탈학카르도 마찬가지로 막보스(에라니쿠스의 사령)때문에 보기탱으로 논란이 많은 던전입니다.
에라니쿠스는 탱에게 15초짜리 수면(해제불가능)을 걸기 때문에 파티원 구성에는 야드or딜전(도발 가능)이 필수입니다.
보스 시작전에 파티원들에게 5초뒤에 딜을 시작해달라고 요청한뒤, 야드or딜전이 선탱을 잡는 동시에 바로 성전사의 문장 - 심판 - 정의의 문장 으로 딜을 시작합니다.
에라니쿠스가 야드or딜전에게 수면을 걸면 심판을 날려 어글을 가져옵니다.
가끔 수면을 2번 사용하는경우도 있기 때문에, 수면에 걸리게 되면 다시 야드or딜전이 도발로 탱을 잡습니다. (보통 탱어글 가져왔을때 마무리됨)
9. 검은바위나락(58렙)
나락을 가기전에 경매장템으로 방숙40정도를 맞추고 갔었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불정령이 많이 아픈데 파티에 흑마를 데려갈 수 있으면 꼭 데려가서 2~3마리 불정령을 상대할때 나머지 한마리는 추방을 걸어서 매즈를 시켜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화염저항오라를 키고 불정령을 상대하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 보스들은 딱히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와우 정보 > 팁과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기탱으로 4대인던까지> 놈리건 던전 공략 (0) | 2023.11.01 |
---|---|
<보기탱으로 4대인던까지> 지하감옥 던전 공략 (0) | 2023.10.30 |
와우 클래식 하드코어 애드온 추천 (0) | 2023.08.24 |
댓글